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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선수는 면역력이 쉽게 저하된다? 그렇다면…

  • 머니바이크 김주영 |입력 : 2014.10.17 0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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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수화물과 단백질 섭취는 면역기능 강화와 예방에 도움이 된다./사진제공=퍼플인사이트
장시간 운동을 해야 하는 운동선수들은 늘 부상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 충분한 휴식과 올바른 영양섭취 없이는 일반인(아마추어)보다 면역기능이 저하되기 쉬운 환경에 놓여 있다.

면역기능이 저하되면 선수들에게는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

면역력은 쉽게 말하면 내 몸에 문제가 생겼을 때 스스로를 보호하고 치유하는 능력이다. 면역기능이 저하되면 상처나 훼손이 된 기관을 재생시키기 어려워지고, 피로회복 속도 역시 더뎌진다. 따라서 각종 질병과 불안, 기억력 감퇴, 집중력 저하 같은 정서적인 불안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대회나 훈련 때 최상의 경기력을 내기 힘든 이유가 그렇다.

때문에 면역기능 유지를 위해 올바른 영양섭취가 중요하다. 특히 탄수화물과 단백질 섭취는 면역기능 강화와 예방에 도움이 된다. 탄수화물은 장시간 운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이다. 특히, 탄수화물의 섭취로부터 나오는 포도당이 면역 세포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운동선수의 신체를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면역세포는 포도당을 원료로 하는데 이것이 결핍되거나 줄어들면 자신의 기능을 잃어버리게 된다.
그리고 탄수화물이 충분하게 섭취되지 않은 운동선수의 경우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 또한 높아져 면역 기능을 더욱 더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단백질은 세포와 조직 발달, 성장에 필수적이다. 피로회복에 절대적인 영양소로 단백질은 면역기능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찬가지로 글루타민 감소는 운동 이후의 회복과정에서 필수적인 단백질 합성 과정을 방해하는 원인임으로 글루타민 섭취 또한 중요하다.

운동 전과 중간, 이후 음식으로 탄수화물과 단백질 보충이 어렵다면 스포츠푸드를 섭취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영양섭취의 중요성을 모르는 유소년 운동선수에게는 훈련만큼이나 올바른 영양섭취 지도 또한 필요하다. 따라서 어릴 적부터 스포츠푸드의 개념을 바로 잡고 평소 컨디션 조절과 최상의 경기력을 위해 훈련만큼 영영섭취가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스포츠푸드 '아이엠프로틴 파우더Q'는 간편 휴대용으로 탄수화물과 수용성단백질, 필수아미노산 등으로 구성됐으며, 스포츠종합쇼핑몰 스포티아 (www.sportia.kr)에서 구매할 수 있다.

☞ 김주영 박사
국민대학교 운동생화학 및 영양학 전공(근육생화학)
현)국민대학교 운동생화학및영양학연구실 선임연구원
현)대한축구협회 레프리 피지컬 인스트럭터
현)NSCA-CSCS(근력 및 컨디셔닝 전문가), AMFPT-CSN(스포츠영양)
전)한국체육과학연구원 스포츠과학산업연구실 위촉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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